해외여행으로 적합하지 않은 캠핑카


해외 여행용 캠핑카로 적합하지 않은 차들인데도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 글로 올립니다.

보기에는 캠핑카로 보이고 이동을 하면서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차라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장기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캠핑카를 사용해보신 경험이 없는 분들이 이런 차로 장기 해외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간혹 눈에 띄고 실제로도 이런차로 해외 여행을 이미 떠나신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노숙이나 텐트보다는 낫지만 노숙도 매일하는것은 어려운 것처럼 하루 이틀 단기라면 몰라도 장기 여행은 어렵습니다. 결국 씻기도 하고 지칠때면 편안한 휴식을 위해 숙소도 가야 하는데 이런 형태의 차량 여행이 더 저렴한 것도 아니고 여행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도 없습니다.

피가 끓는 젊은이나 자전거 여행자등 이라면 그나마 몰라도 불편한 잠자리를 몇달씩 견디다 보면 몸도 지칩니다.

숙소찾기 어려운 곳에서 간단히 하루 이틀밤을 보내거나 경치좋은 곳에서 낮잠을 자면서 휴식을 취할때는 몰라도 한번 결행하기 쉽지 않은 장기 해외여행에서 비용은 비용대로 더 들고 고생은 고생대로 다 하고 당연히 남는것은 후회뿐입니다.

 

 

 

 

 

 

 

 

 

승합형 캠핑카

승합차를 기본 베이스로 하여 캠핑카로 개조한 차들이 한국에서도 몇몇 업체에서 출시하고 있으며 개인이 개조하여 사용하는 캠핑카들이 몇몇 있습니다.

승합차를 베이스로 하여 개조하였기에 차가 낮고 운전도 손쉬운 장점이 있지만 배터리 용량이 작고 수납공간이 부족하며 장기간 사용하기에는 편의성이 크게 부족합니다.

전기 용량도 부족하고 물탱크의 물도 세수 몇번하면 끝날 정도로 크기가 작습니다.

실내 공간이 좁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거주 공간을 늘리기 위해 지붕은 팝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경우 지붕에 짐을 실을 수 있는 캐리어를 설치하기도 어려워 장기간 여행에서 사용할 많은 짐을 수납할 공간이 없습니다.

캠핑카는 외부가 생활 공간이 되기 때문에 어닝을 치고 야외 테이블과 의자등으로 휴식을 취하고 취사도 하고 바베큐도 하는데 공간이 좁아 이런 도구들을 가지고 다닐 방법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루, 이틀 정도는 간단히 세수나 하고 안 씻어도 되지만 장기간 여행하면서 안씻을 수는 없고 화장실, 샤워실이 없으면 캠핑카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쿡탑도 없어 휴대용 가스렌지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간이용일 뿐입니다.

렌지 후드도 없는 곳에서 한두번이면 몰라도 매 끼니 취사를 하기도 어렵지만 하더라도 환기가 되지 않아 차가 오래가지 못합니다.

구조상 확장도 어렵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캠핑카는 장기 여행용이 아니라 주말 캠핑용이나 레져 낚시, 등의 용도에 사용되는 캠핑카입니다. 

 

 

캠핑 트레일러

다른 차량이 뒷부분에 견인하여 이동하는 방식의 캠핑 트레일러는 장거리 이동은 가능하지만 회전 반경이 크기 때문에 복잡한 도시의 거리를 주행하기 어려우며 길이가 길기 때문에 잠깐의 정차도 어렵고 주차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이런 차들은 주말에 적당히 봐둔 곳으로 가서 주말 캠핑을 즐기기에는 좋지만 많은 곳을 하루에도 여러 장소를 이동하는 해외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이동 비용도 많이 소요됩니다.

길한번 잘못 들어가면 다시 되돌리는데도 낯선 외국에서 지역 교통 마비시키고 밤마다 정박지 찾느라 시간 다 보냅니다.

캠핑장도 이런 종류는 오래전부터 예약해야 하니 사실상 정박지는 고속도로 휴게소 말고는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걸로 한국에서부터 시베리아를 횡단하여 유럽까지 여행한 분도 계시기는 하니까 무조건 안된다고 단정적으로 말씀드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험난한 고생을 많이 했고 비용도 엄청 들다보니 결코 경제적으로는 바람직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이런 차들은 한곳에 오랜기간 정박하는 장기 휴양용이나 간이 거주형태로 사용됩니다. 

 

 

 

 

 

 

 

대형 버스타입의 캠핑카 

대형 버스는 장거리 이동이 가능하지만 여러나라를 이동하며 여행하는 개인 여행자가 사용하는 차가 아니라 숙박시설이 없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단체 여행객이 이용하는 차량으로 국경을 넘는 여행은 어려우며 북미 대륙처럼 광활한 지역에 한정하여 운행하는 상업용 차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초호화 시설을 내장하고 있어 수억원을 호가하는 차량이므로 개인 여행자가 이용하기도 부담스럽습니다. 

 

 



 

 

 

 

 

 

주말 캠핑용 자작 캠핑카 또는 트럭캠퍼

개인이 캠핑에 관심을 갖고 직접 트럭이나 탑차등을 이용해 개조나 제작한 캠핑는 전문성이 뒤떨어지고 내구성이 약한 캠핑카나 전문캠핑카용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대용품등으로 만든 트럭캠퍼는 장기 해외 여행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적합하지 않은 자재로 설계하면 장시간 장거리를 이동하는 여행에서 진동, 균열, 보온, 단열등에 취약한 경우가 많으며 많은 짐을 싣고 다니는데 부적합합니다.  

이또한 가끔씩 주말에 가족이 이용하는 간이 캠핑카로서 이용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한국의 1톤 화물차는 앞바퀴의 윤폭이 좁고 적재함은 높습니다.

좁은 골목길등을 쉽게 다닐수 있으며 후륜은 복륜으로 되어 있어 적은 배기량의 엔진으로도 많은 화물을 싣고 다니기에 용이한 구조입니다.

여기에 캠퍼를 제작하여 올리면 캠핑카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차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하여 이에 적합한 구조로 제작해야 합니다.

10여년 전부터 캠핑카 제작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직접 제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처음 만드는 캠핑카가 완성도 높고 완벽한 캠핑카가 될 확율은 거의 없습니다.

당연히 자신이 보기에도 맘에 들지 않아 이런것들은 대개 싼값으로 처분하고 다시 만들게 되는데 캠핑카 제작을 위한 초보자의 연습용에 불과한 이런걸로 해외여행을 계획한다면 넌센스입니다.

한국의 많은 자작 캠퍼를 만드시는 분들이 화물차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제작하다보면 지나치게 무게가 늘어나거나 높이가 높은 캠퍼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차에 무리가 가게 되어 주행 안정성은 물론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되고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항상 상존합니다. 처음 설계 단계에서 부터 적절한 무게와 높이 기타 장비를 장착하지 않고 제작한 트럭캠퍼로 장기 해외여행을 계획하는것은 무모하고 위험합니다.

 

출처: http://cafe.daum.net/GPS-around/ee1X/88?q=%C4%B7%C7%CE%C4%AB+%B8%B8%B5%E5%B4%C2+%B0%F7



출처 : 오토오아시스나라 춘천 스타점 (스타카센터)
글쓴이 : 점장 마이스터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