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한 캠핑 생활

 

1. 캠프는 가능하면 캠프장에서 한다.


출발 전 동선을 확실히 정하고, 위험에 직면했을 때를 고려, 너무 한적한 곳의 캠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모든 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안전하게 조성해놓은 인근의 캠프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2.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제품은 피한다.


꼭 차를 움직여야 할 때는 안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오토캠핑장은 사람과 자동차가 뒤섞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또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하다 보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오도가도 못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제품은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3. 각종 사고 발생 시 침착하게 행동한다.


캠핑 여행 중에는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취사 중의 화상, 벌레에게 쏘이는 경우, 도구 사용이 능숙하지 못해서 생기는 사고도 많습니다. 이때 응급처치나 대응에 따라 상처를 최소화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응급처치용 의료 도구를 준비하고 의료 상식을 알아두는 것도 캠퍼로서의 기본자세입니다.

 

4. 아이들만 두고 차를 비우면 절대 위험!


어른이 잠시 자리를 비우게 되면 아이들은 앞·뒷자리를 넘나들며 핸들도 돌려보고 핸드브레이크도 당겨볼 수 있습니다. 만일, 차 열쇠마저 꽂혀 있는 상황이라면 사고가 생길 가능성은 배 이상 높아집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잠시 아이를 차에 있게 해야 한다면 그늘진 곳에 차를 세우고 창문을 양쪽으로 1cm 정도 열어주고 핸드브레이크도 힘껏 당겨 놓으십시오. 조심은 해도해도 끝이 없습니다.

 

5.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


사고발생 시 일단 그 장소에 차를 멈춰야 합니다. 사고현장을 보존하되 또 다른 사고가 나지 않도록 다른 차를 안전하게 유도하면서 경찰에 바로 신고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 차량번호는 필히 적어 두어야 합니다. 자신의 면허증이나 차량등록증을 보여주는 것은 괜찮지만 직접 주지는 말아야 합니다. 만에 하나 일방적 가해자로 몰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주변의 목격자를 확보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 캠프장 예절


편안하고 쾌적한 캠핑장에서의 하루를 보내기 위해 모든 캠퍼들이 서로 지켜야 할 매너와 규칙이 있습니다.

휴양림이나 조용한 바닷가에서 보내는 멋진 Outdoor life를 위한 '캠핑장에서의 매너'는 캠퍼들이 꼭 지켜야 필수 요건입니다.

 

1. 캠프장에서의 쓰레기 청소에 주의한다.


캠프장에서 사용하는 쓰레기는 커다란 쓰레기봉투에 담아 분리수거 하도록 합니다. 음식쓰레기는 작은 비닐 봉투에 따로 담아 입구를 단단히 조여 매 음식물이 캠프장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개인 공간을 적당히 확보한다.

 

캠핑 인원이 많아 혼잡한 경우가 아니라면 캠퍼들은 각각 적절한 개인공간(Private space)을 확보해둡니다. 개인 공간은 각 캠퍼들의 생활공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공간을 무단으로 침입하거나 빠져나가거나 하는 행동은 캠핑 매너에 어긋납니다.

 

3. 시끄러운 소음 발생에 주의한다.

 

소음에 대한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에게는 기분 좋은 음악도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는 단순한 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 조용한 캠핑장에서는 작은 소리도 특히 크게 느껴지므로 소음에 주의해야 됩니다. 모처럼 도시의 소음을 피해 자신만의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는 캠퍼들에게 게임기나 가라오케 등의 소음은 가장 주의해야 할 항목입니다.

 

4. 자동차 사용을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자동차에서 나는 엔진소리나 차문의 여닫는 소리가 소음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주차시 발생되는 배기가스로 조용한 휴양림의 공기를 더럽히는 것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급브레이크를 밟거나 급 발진을 하는 행위, 늦은 저녁이나 이른 아침에 캠핑장을 출발하는 행위, 캠핑장에서 철수하거나 캠핑장을 들어설 때 외에 시동을 켜는 행위 등도 다른 캠퍼들에게 폐가되는 행위입니다.

 

5. 공동 시설을 깨끗하게 사용한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취사장이나 샤워실, 화장실, 세탁실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은 청결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모두가 기분 좋게 사용하는 시설'은 캠퍼들이 항상 숙지해야 할 부분. 캠프장을 벗어난 장소의 사용도 쓰레기 처리법, 화장실 사용법 등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6. 모닥불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캠핑장에 따라서 시설을 손상시킨다는 등의 이유로 모닥불 재료를 직접 구입해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곳도 있습니다. 체크인 시에 관리인에게 관련 사항을 잘 확인하고 나서 모닥불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모닥불 사용 금지 구역이 아니더라도 자연보호를 생각하는 캠퍼라면 당연히 주의해서 모닥불 재료를 선택할 것입니다. 바람이 강할 때는 텐트나 캠핑카 근처에서의 모닥불은 삼가야 하며, 다른 캠퍼 공간의 침입이나 모닥불의 완전 소화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7. 불꽃놀이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불꽃놀이를 할 경우 열에 약한 텐트 등에 구멍을 내는 일이 없도록 캠핑장에서 충분히 멀리 떨어진 장소를 선택해 놀도록 해야 합니다. 바람의 방향, 캠핑장의 방향 등을 고려해 불꽃을 발사하되 불꽃놀이가 끝난 후 불이나 쓰레기의 처리도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8. 애완동물 동반 확인

 

캠핑장으로 출발하기 전 목적지로 정한 캠핑장이 애완동물의 동반 출입을 허가하는 곳인지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캠핑장에서는 주인이 책임을 지고 애완동물을 관리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애완동물이 멋대로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 다른 캠퍼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애완동물 동반 시는 반드시 길들이고 나서 데려 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 자료 출처: 오토캠핑

출처 : 에어박스의 즐거운 공간
글쓴이 : 공기돌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